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공지사항

자료&공지사항

자료&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필독] 성공적인 교회오케스트라 운영을 위한 필수점검사항
작성자 와이즈뮤직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6-09 21:42: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91



안녕하세요~ 와이즈뮤직 강하늘대표입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모든 분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017년에 시작된 와이즈뮤직 교회오케스트라지원사업은 와이즈성가가 출판되고 이 곡으로 교회들이 오케스트라와 함께 찬양드리게 되면서 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는 3~4개월 이후의 신규교회 런칭 일정이 모두 예약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주고 계십니다.

(주변에 준비하고 계신 교회가 있다면 미리 시작일정을 예약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시점에서 교회오케스트라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거나 준비 중에 있는 교회를 위하여 성공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몇 가지 도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신실하고 성실한 믿음의 오케스트라담당자를 세우시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 오케스트라는 성도들이 스스로 모여서 운영해 나가는 동호회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찬양대와 마찬가지로 교인들 스스로가 대표를 뽑고 자체적으로 화목하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오케스트라 운영을 교역자에게 맡기거나 담당자가 모호한 경우 교인들은 교회가 이끌어나가는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게 되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와이즈뮤직 사무국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축적된 경험과 전문지식을 지원받아 담당자가 오케스트라의 어려운 일들을 중간에서 해결하는 역할을 잘 해주시는 교회는 성공적인 오케스트라를 만드는 일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외부인원이 아닌 교회성도들이 오케스트라의 주체가 되어 예배자로 섬길 수 있어야 합니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전도가 아닌 은혜로운 예배찬양입니다. 전도를 목적으로 외부 인원이 더 많은 경우 교회를 단순히 악기를 배우는 곳으로 인식하여 문제를 일으키고 결국 교회를 떠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외부인원을 받으셔도 좋지만 최소한의 인원을 받으시고, 먼저 교인들이 주체가 되셔서 이들을 잘 리드하여 나가시는 것이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비결입니다.

처음부터 선교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은혜로운 찬양을 통하여 예배가 회복되고 주님께 영광돌려진다면 자연스럽게 전도친교가 따라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정기적인 합주를 통한 연주회를 매년 개최하여야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악기레슨시작 후 6개월이 지나면 합주를 시작하여 1년이 되는 시점에서 연주회와 교회찬양반주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악기를 배우는 일은 끊임없는 반복을 이기는 훈련입니다. 합주를 통하여 연주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지쳐서 포기하게 됩니다.

사무국의 도움을 받으셔서 교회에 맞는 연주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보시고, 찬양대가 있다면 함께 예배시간을 통하여 연주회를 개최하셔서 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찬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에서는 1년마다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회음악, 일반음악과 성가대가 찬양하실 수 있는 찬양곡을 지원하여 충분한 합주곡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주를 통하여 기존의 단원들은 은혜를 경험하고, 새로운 단원들이 들어오게 되는 계기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인원이 채워지게 될 것입니다.


네 번째, 프로그램의 본질과 목적이 은혜로운 예배찬양이어야 합니다.(예배참여)


간혹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도를 하려고 진행하시거나, 교회의 문화센터나 아카데미를 세워 악기교육을 하기 위한 다른 목적을 가지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은혜로운 예배찬양이 회복되면 전도와 친교같은 부수적인 부분은 함께 따라오게 됩니다.

처음부터 다른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신 교회는 진행에 어려움을 겪으신 경우가 많이 있었고,

반대로 오케스트라를 통하여 은혜로운 예배를 경험하신 교회는 매우 안정적으로 오케스트라를 운영해 나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1년후 오케스트라와 함께 은혜로운 예배를 섬기는 오케스트라를 세우실 수 있도록 사무국에서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여 드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사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소통하셔야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강사선생님들의 비중에 매우 높습니다. 혹시라도 수업에 소홀하거나 문제가 없는지 늘 체크하여 주시고,

문제가 있을 경우 사무국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혹 강사님들께 수업 이외의 무리한 요구를 하시거나, 강사님이 문제가 있는데 방치하시지 않도록,

강사와 단원들이 즐겁게 수업할 수 있도록 담당 자께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본 사업의 핵심요소는 양질의 악기, 강사, 프로그램입니다. 담당자께서 이 부분이 잘 진행되는지 항상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


교회에서는 앞에서 열거한 사항들을 반드시 점검하여주신 후 프로그램을 진행해나가신다면 오케스트라를 운영하시면서 겪게 되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거의 다 해결될 것이라 믿습니다.

 

시작후 1~2년이 지나면 시들해지고마는 오케스트라가 아니라 예배에서 귀하게 쓰임 받고 모든 성도들에게 찬양의 기쁨을 전해드릴 수 있는 오케스트라가 여러분의 교회에 세워질 수 있도록 와이즈뮤직 사무국 모든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여 지원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사단법인 와이즈뮤직오케스트라는 서울시청 문화예술과에서 승인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교회를 위하여 더욱 헌신하고 쓰임받는 교회음악전문단체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2018. 6. 9

 

와이즈뮤직 대표 강 하 늘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CUSTOMER CENTER

BANK INFO

  • 예금주